국내 취업시장의 문턱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에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청년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타 부대 비용 등으로 현실적으로는 해외에서 거주하는 게 경제적으로 부담이 갈 수밖에 없는데요, 이를 지원해 주기 위한 해외취업 정착지원금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외취업 정착지원금의 신청대상, 지원내용,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취업 정착지원금
해외취업 정착지원금이란, 해외취업에 성공한 청년들에게 일정 금액을 지원해줌으로써 원활한 현지 정착과 장기근속을 장려하는 제도입니다.
◎지원내용
해외취업 정착지원금은 1인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됩니다. 1차부터 3차까지 나눠서 지급이 되며 총 3,900명만 선별하고 있습니다.
구분 | 1차 | 2차 | 3차 |
지원시기 | 취업 후 1개월차 | 취업 후 6개월차 | 취업 후 12개월차 |
금액 | 250만 원 | 100만 원 | 150만 원 |
◎지원대상
누구나 신청 가능한 것이 아니며 연령이나 소득기준에 부합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 만 34세 이하 (군 복무 기간 인정 시, 만 39세까지)
- 신청자 본인, 부모, 배우자, 자녀의 합산 소득이 6분위 이하인 자
- 월드잡플러스 사전 구직등록 후 근로계약서를 작성한 자
- 이전 유사 사업에 참여한 적이 없는 자
- 취업인정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자
※거짓이나 부정하게 청구한 경우 3년간 공단 해외취업 지원사업 참여가 불가합니다※
[취업인정기준]
- 취업 비자 발급에 결격 사유가 없는 자
- 단순 노무직종을 제외한 직종
- 임금수준이 연봉 1,700만 원 이상
- 근로계약기간이 1년 이상
신청정보
◎신청기간
2024년 1월 1일 ~ 예산 소진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3,900명만 선발이 가능하니 조기에 소진될 시 신청이 불가합니다.
※1차~ 3차 지원금 신청기간이 개인마다 상이하니 신청시점은 개인마다 관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방법
해외취업 정착지원금은 월드잡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요서류]
각 회차마다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다르며 아래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구분 | 필요서류 | 제출기한 |
1차 | -취업비자 -근로계약서 -재직증명서 -통장사본 -가족관계증명서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병적증명서 -신청자격 제외 해당 여부 자체 점검 확인서 |
취업 후 1개월 ~ 6개월 내로 신청 가능 |
2차 | -취업비자 -재직증명서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신청자격 제외 해당 여부 자체 점검 확인서 |
취업 후 1개월 ~ 6개월 내로 신청 가능 |
3차 | -취업비자 -재직증명서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 -신청자격 제외 해당 여부 자체 점검 확인서 |
취업 후 12개월 ~ 14개월 내로 신청 가능 (이직한 경우 경력 합산하여 신청 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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