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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생활 정보

국민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하는 법

by 건행 라이프 2024. 1. 23.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는 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가입자의 건강보험 취득, 상실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입니다. 이 증명서를 통해 세대주/세대원의 변화, 회사 입사/퇴사에 따른 지역가입자 변동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은행권, 직장 등 여러 곳에서 활용이 가능한데요,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목차>

■ 온라인 발급

■ 오프라인 발급

 

 

자격득실확인서 온라인 발급 방법

 

온라인 발급의 경우 정말 간단합니다. 일단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접속해 로그인을 해주셔야 합니다. 로그인은 공동/금융인증서, 카카오톡, 토스 간편 인증도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홈 화면에 있는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해 줍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자신의 주민번호가 나오며 증명서에 표시 여부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여부에 따라 조회 조건을 선택하여 클릭해 주시면 자격득실내역들이 나오며 프린트발급, 팩스전송으로 선택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The 건강보험 앱을 통해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앱 설치 -> 인증서 로그인 ->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팩스,미리보기,전자증명서 3가지 형태로 발급 가능)

 

 

 

오프라인 발급

 

오프라인의 경우 직접 찾아가야 된다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더 간단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하여 주변 국민건강공단 또는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러 왔다고 하시면 바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처 지하철역 안에 설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근처 무인 발급기 찾는 방법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고객센터] -> [이용안내] -> [무인발급안내 페이지] 클릭

-찾고 싶은 지역의 정보를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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