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활 정보

K-패스로 교통비 환급 언제 가능? (서비스 시기, 이용 범위, 신청 방법)

by 건행 라이프 2024. 1. 28.

서울시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후동행카드와 비슷한 취지로 2024년 5월 K패스라는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든 가격들이 오르고 있는 고물가 시대에 교통비라도 몇 만 원 아낄 수 있다면 신청 안 할 이유가 없겠죠? 꼭 아래 일정, 내용들 확인하시고 환급받아 가시기 바랍니다.  

 

K-패스 관련 보도자료

240118(조간) 5월부터 K-패스로 대중교통비 20~53퍼센트까지 돌려받는다(광역교통경제과).pdf
0.51MB

 

<목차>

■ K-패스 카드

■ 신청 방법

 

 

 

 

K-패스 교통카드

 

서민, 청년층 등 국민의 교통비 부담을 완화하고 대중교통 이용 장려를 위해 5월부터 시행하는 사업으로 대중교통비의 20~53%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신청 대상

소득이나 재산 조건이 없으며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K-패스 이용 시기

2024년 5월부터 시행 예정

 

K-패스 서비스 범위 

현재 176개 지자체에서 189개 지자체로 확대 예정이며 일반 시내버스나 지하철 외에도 GTX-A, 광역버스 이용에도 K-패스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소수의 특정 지역이지 않는 이상 모든 대중교통 수단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비스 미참여 지역* 

전북 : 김제, 고창, 부안, 진안, 무주, 장수, 임실, 순창

전남 : 고흥, 화순, 영암, 영광, 곡성, 구례, 보성, 진흥, 강진, 함평, 완도, 진도

경북 : 문경, 예천, 의성, 청송, 영양, 영덕, 청도, 고령, 성주, 봉화, 울진, 울릉

강원 : 속초, 평창, 정선,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환급금 지급 방식

15회 이상 사용 시 최대 60회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 이동거리 기준 적립 방식이 아닌 교통비 지출액의 20~53%를 이용자에게 현금, 마일리지, 카드 공제 등으로 환급해 줍니다. 환급의 %는 계층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인 : 20%

▶청년층 : 30% (만 19세~34세)

▶저소득층 : 53% (기초생활수급자 혹은 차상위계층)

 

사진 : 국토교통부 출처

 

매달 출퇴근시 7만 원 정도 교통비로 지출을 한다면 일반인 기준으로 월 1.4만 원, 청년 2.1만 원, 저소득층 3.7만 원을 아낄 수 있으며 연 기준 적게는 17만 원에서 많게는 44만 원까지 절약이 가능합니다. 

 

 

 

K-패스 신청 방법

 

 

[신규이용자]

신규이용자의 경우 K패스 공식 누리집, 모바일 어플 또는 카드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기존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은 사용자들은 2월부터 알뜰교통카드 어플을 통해 K-패스 회원 전환 신청을 해야 합니다. 아직은 회원 전환이 불가능하며 2월 이후 세부 내용에 대해서 안내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반응형